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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의 후유증

신체학대의 후유증

- 신체학대는 직접적으로 신체적 상처와 신경계의 손상을 일으키며, 장애를 초래하거나 극단적인 경우에는 사망에까지 이름.

- 신체학대의 후유증은 아동기에 정서적 문제, 행동상의 문제, 학습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음.

더욱이 신체학대 경험은 신체적 후유증, 아동기의 문제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후유증을 지속시키고 대인관계를 발달시키는 능력에 손상을 줄 수 있음.

예)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고 버려질 것에 대해 불안해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긴장이나 공격성을 보임.

성인기의 자아 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성인기의 분노와 공격성, 수면장애, 약물중독, 자살충동에 영향을 미침.

자신의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을 높임.

아동기에 신체학대를 경험한 성인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도 스트레스를 더욱 많이 경험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 대한 반응 양식이 약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낮음.

정서학대의 후유증

- 신체학대 이상으로 심각한 영향을 장기적으로 미친다는 보고가 꾸준히 되고 있음.

- 정서학대는 눈에 보이는 형태의 학대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아동의 정신건강, 행동발달,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특히 유아기의 정서학대는 치명적인 후유증을 겪게 함.

- 심리적 학대를 받은 경험과 낮은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가 검증됨.

- 의존성, 우울증, 낮은 학업 성취, 도벽, 거짓말, 타인에 의한 공격성 등과 같은 문제 행동과의 관계도 입증되고 있음.

- 정서학대는 가정폭력, 성인기 정신건강 문제, 약물중독 가정에서 빈번하게 나타남.

성학대의 후유증

- 자해, 부적절한 성적 행동(성생활), 우울증, 자아 존중감의 상실 등이 성학대 후유증으로 남게 될 수 있음.

예) 아동기 성학대 경험은 성인기 낮은 자아 존중감, 높은 우울증과 관련됨.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성인기에 성학대 피해자, 혹은 학대행위자가 되는 성향이 짙음.

우울, 불안 등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

심리적 부적응 등과도 연관됨.

성적으로 학대를 받은 다수의 아동과 성인들은 거부, 배신, 공포/미해결의 외성을 경험함으로써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하게 되기도 함.

아동의 나이, 지속기간, 학대수준, 고의성, 위협이나 강압의 정도 등에 따라 성학대 후유증의 심각성이 좌우됨.

성학대의 노출된 이후 비학대보호자가 아동을 믿고 지지해주면 성학대 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됨.

방임의 후유증

- 방임은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학대와는 구별되는 특징이 있음.

- 학대받은 아동은 보다 공격적이거나 적극적인 성향이 있는 반면, 방임을 경험한 아동은 일반적으로 수동적이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경향을 보임.

- 영유아기의 심각한 수준의 방임은 아동의 성장과 인지발달에 치명적 손상을 주며, 방임이 지속되면 사회적 기능, 대인관계, 학업성취 등에서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함.